버스 출퇴근하는 신도시 연구원, 왜 회사 통근버스를 타지 않을까?

신도시 R&D 연구원들이 통근버스를 외면하는 이유는? 도보 접근성과 시간 예측 불가능성 문제를 씨엘모빌리티 노선컨설팅으로 해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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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30, 2025
버스 출퇴근하는 신도시 연구원, 왜 회사 통근버스를 타지 않을까?

R&D 캠퍼스의 통근버스 탑승률이 낮은 이유

최근 복합 R&D 캠퍼스의 통근버스 담당자들이 공통적으로 하소연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셔틀버스는 돌아다니는데, 직원들이 왜 안 타는지 모르겠다"는 겁니다. 특히 위례·동탄 같은 신도시 지역에 사는 연구원들이 셔틀을 외면하고, 대신 자차나 대중교통을 택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탑승률이 낮아진 버스를 그대로 유지하기에는, 통근 지원 예산과 운영 효율성 면에서 손실인데요. 왜 신도시에 거주하는 연구원들이 유독 통근버스를 타지 않는 걸까요? 사실 여기에는 구조적인 문제가 숨어있을지 모릅니다.

1. 신도시 연구원들,
왜 우리 셔틀을 안 타는 걸까?

위례·동탄·별내 등 연구원, 대중교통 또는 자차 출근 선택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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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류장까지 15분 걸어가느니, 그냥 자차로 가는 게 나아요”

최근에 입사한 신도시 거주 연구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통근 셔틀버스 정류장까지의 거리가 편도 15분을 넘어갑니다. 신도시에는 지속적으로 아파트 단지가 들어섭니다. 신규 연구원을 비롯해 기존 연구원도 신도시로 이사가지만, 정류장은 기존 설계된대로 지구별 하나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었죠.

정류장 접근성 + 도착 예측 불가능성 → 몰입 직군에겐 치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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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불가능한 도착 시간, 대중교통으로 정시성을 높이고 싶어요”

또한 버스가 언제 올지 모른다는 불확실성으로 연구원들은 대중교통을 선택합니다. 일반 직장인용 통근버스와 달리, R&D 인력들은 연구 업무 특성상 분 단위 일정 관리가 중요한 직군입니다.

실제로 한 R&D 센터의 경우, 오전 실험 시작 시간이 9시 30분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연구원들이 역산해서 정확한 출근 시간을 계산합니다. 그런데 셔틀버스 도착 시간이 ±5분 이상 들쭉날쭉하면, 연구원들에게는 "믿을 수 없는 시스템"으로 인식되죠.

버스 출퇴근하는 연구원

2. 몰입이 중요한 직군,
시간 예측이 안 되면 시스템을 믿지 않는다.

연구원은 실험·회의·테스트 등 분 단위 일정 단절이 반복되는 직군

연구원들의 하루 일정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오전 9:30 - 실험 장비 가동 시작 (장비 예약제로 운영, 지연 시 다른 팀에게 양보)

  • 오후 2:00 - 프로젝트 회의 (여러 부서 참석자들과 일정 조율 필요)

  • 오후 4:30 - 테스트 결과 확인 (반도체 공정의 경우 특정 시간에만 측정 가능)

빡빡한 내부 일정으로 5분만 일정이 지연되더라도, 업무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따라서 도착 시간을 예측할 수 없는 통근 셔틀보다는, 정확한 시간 계산이 가능한 지하철이나 자차를 선호하게 됩니다.

3. 셔틀이 있는데도 안 탄다면
노선 설계를 점검할 때

기존 정류장은 옛날 설계 기준,
신규 인력 유입 지역은 여전히셔틀 사각지대

대부분 R&D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통근버스 노선은 몇 년 전에 설계된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최근 위례·동탄·별내 같은 신도시 지역으로 이주한 연구원들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신규 연구원 채용도 늘어나고 있고요.

하지만 정류장 위치는 여전히 예전 거주 패턴을 기준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신규 거주 지역에서는 정류장까지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어떤 신도시 지역에는 셔틀이 아예 안 다니거나, 다닌다 해도 정류장이 너무 멀리 있죠. 따라서 출퇴근이 몰리는 시간에는 만차로 운영되거나, 교통체증으로 차가 밀리게 되면 대규모 지각이 발생하게 되죠.

4. R&D 몰입도를 높이려면, 통근노선을 다시 설계해야 할 때

그렇다면 통근버스 노선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까요? 모든 임직원의 주소를 기반으로 민원을 반영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렵다면, 씨엘모빌리티의 노선컨설팅을 추천합니다. 씨엘모빌리티의 통근 컨설팅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거주지 클러스터링 분석
직원들 거주지 주소를 위도·경도 좌표로 변환한 후, 지리적 군집화를 실시합니다.
실제 거주 밀집 지역을 파악하고, 기존 정류장 위치와 괴리를 정량적으로 측정합니다.

Step 2. 도보 접근성 분석
각 거주지에서 기존 정류장까지 실제 도보 거리와 시간을 분석합니다.
특히 신도시의 경우 아파트 단지 내부 도로가 복잡해서, 직선거리가 아닌
실제 보행 경로를 기준으로 접근성을 평가합니다.

Step 3. 최적 정류장 위치 재산정
거주지 분포와 도보 접근성을 종합해서,
전체 이용자의 평균 도보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정류장 위치를 새롭게 산정합니다.

임직원 주소지 데이터 기반으로 노선 설계가 가능한 씨엘모빌리티 노선컨설팅

실제 R&D 기업의 통근노선 재설계, 이렇게 개선되었습니다.

씨엘모빌리티가 최근 진행한 R&D 기업 통근 컨설팅 결과를 보면:

  • 공차율 대폭 감소

  • 정류장당 평균 대기 인원 현저히 줄어듦

  • 월 평균 민원 건수 급감

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임직원의 만족도도 향상됐는데요. "정류장까지 도보 시간이 줄어들어 출근이 훨씬 여유로워졌다" "버스 도착 시간을 미리 알 수 있어서 연구 일정 계획이 편해졌다" "예전에는 버스 시간 때문에 실험 시작 시간을 늦춰야 했는데, 이제는 정확히 맞출 수 있다" 라는, 만족도와 업무 몰입도를 동시에 높였다는 평가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5. 통근버스 탑승률 저하,
'노선 컨설팅’으로 해결해보세요

이러럼 신도시 R&D 인력의 셔틀 미탑승 문제는 공급-수요 불일치에서 비롯된 구조적 문제인데요. 씨엘모빌리티는 비용 절감뿐 아니라, 직원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높이는 통근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데이터 중심의 정밀 분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기업의 고유한 특성과 직원들의 실제 니즈에 맞는 최적의 통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R&D 캠퍼스의 통근버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씨엘모빌리티의 데이터 중심 노선 컨설팅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몰입이 중요한 연구 업무에서, 예측 가능한 통근 시스템은 업무 몰입도까지 높이는 선택입니다.


지금 바로 노선 컨설팅 받아보기

고객센터: 1661-7176 (평일 10: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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