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왕복 3시간, 구성원 직장 만족도는 이렇게 낮아집니다.

고용노동부는 소요시간이 3시간 이상인 경우 근로자가 통근이 곤란한 근무환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원거리 통근은 단순히 개인의 불편함이 아니라, 구성원의 삶의 질과 근무 지속성을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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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30, 2025
출퇴근 왕복 3시간, 구성원 직장 만족도는 이렇게 낮아집니다.

출퇴근 왕복 3시간, 이 정도 거리라면 구성원은 ‘비자발적’ 퇴사로 인정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용노동부는 소요시간이 3시간 이상인 경우 근로자가 통근이 곤란한 근무환경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원거리 통근은 단순히 개인의 불편함이 아니라, 구성원의 삶의 질과 근무 지속성을 위협하는 구조적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왕복 3시간에 지친 구성원,
회사를 더 멀게 느낄 수 있어요.

통근 시간이 10분이 늘어나면,
1,000만원의 상당의 금전적 보상이 필요 할 수도

왕복 3시간에 달하는 장거리 통근은 하루의 절반을 ‘이동’에 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퇴근 후 휴식 시간은 줄어들고, 반복되는 이른 기상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직원들이 온전히 일에 집중하긴 어렵습니다.

출퇴근 왕복 3시간, 직무 만족도를 떨어트립니다.

영국 브리스톨대 연구팀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이 10분 늘어나면 총소득이 19% 감소한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직장 만족도가 하락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단순한 연봉으로 환산해보면, 연 5,000만 원을 받는 구성원이 통근 시간이 10분 늘어날 경우, 950만~1,000만 원 상당의 추가 보상이 있어야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런 수치 계산이 아니더라도 장거리 통근으로 인한 피로는 금전적 보상으로도 쉽게 해결되지 않는 고질적인 불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더 많은 연봉을 준다고 해도, 출퇴근 시간이 길어지는 순간 직원은 점점 회사를 멀게 느낄 수밖에 없을거예요.

셔틀 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다행입니다.
노선 컨설팅으로 통근 시간은 줄이고
만족도는 높일 수 있어요.

셔틀버스를 운영 중인 기업이라면 이런 원거리 통근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을 이미 보유한 셈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버스를 더 투입한다고 통근 시간이 줄어들진 않습니다. 버스 대 수와 정류장을 아무리 늘려도 구성원들의 민원과 운영 효율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노선 설계 방식 자체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통근 버스 국내 최다 선택, 최장 운영 경험을 가진 씨엘모빌리티는 직원의 거주지 분포, 정류장의 위치, 평균 이동 소요시간을 모두 반영한 통합 시뮬레이션을 통해 노선 구조를 새롭게 설계합니다. 무작정 정류장을 늘리는 방식이 아니라, 구성원 거주지 기반으로 불필요한 정차를 줄이고, 탄력적인 배차 전략까지 함께 적용하는 방식이죠. 이를 통해 실제 통근 시간은 줄이고, 혼잡도는 낮춰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씨엘모빌리티와 함께 통근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
씨엘모빌리티와 함께 통근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

🏭 제조업 셔틀버스,
생산직 중심 교대근무에도 적합한 노선으로 30분 단축

중견 제조기업 A사는 교대근무자들의 장거리 통근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노선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분석 결과, 기존 노선에는 중복 경로와 비효율적인 정차 지점이 많았고, 일부 직원은 왕복 2시간 40분 이상을 통근에 소모하고 있었습니다. 씨엘모빌리티는 직원 거주지 밀도와 출퇴근 동선을 기반으로 노선을 재설계했고, 동일한 운행 대수로 평균 통근 시간을 30분 단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개편 이후 셔틀 이용률이 증가했고, 현장 구성원들은 “출근 후 바로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만큼 몸이 덜 지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제조업 셔틀버스, 생산직 중심 교대근무에도 적합한 노선으로 30분 단축
제조업 셔틀버스, 생산직 중심 교대근무에도 적합한 노선으로 30분 단축

🔬 산업 연구 단지, 정류장을 줄이니 비용 20% 절감,
통근 피로도까지 낮아져

신규 연구 인력이 지속 유입되는 산업 연구단지형 사업장 B사는, 기존 셔틀 노선이 변화된 거주지 분포를 반영하지 못해 통근 효율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씨엘모빌리티는 R&D 인력의 주요 거주 지역과 셔틀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정류장 수를 최적화하고, 일부 구간을 직결 노선으로 전환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통근 시간이 21분 단축됐고, 노선 중복 제거를 통한 셔틀 운영 비용은 약 20% 절감되었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R&D 인력들은 “이동에 지치지 않으니 업무 몰입도가 높아졌다”는 응답을 남기며 긍정적인 변화를 체감하고 있었습니다.

산업 연구 단지, 정류장을 줄이니 비용 20% 절감, 통근 피로도까지 낮아져
산업 연구 단지, 정류장을 줄이니 비용 20% 절감, 통근 피로도까지 낮아져

우리 회사가 셔틀 버스를 운영한다면,
연봉보다 먼저 점검해야 할 건 통근 만족도!

직원 복지를 논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연봉 인상이나 사내 식당, 복지 포인트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진짜 복지란, 구성원이 일상 속에서 체감하는 삶의 질에서 비롯됩니다. 아무리 연봉이 높고, 복지 혜택이 잘 갖춰져 있어도, 매일 아침 2시간 넘는 출퇴근을 반복해야 한다면 그 만족도는 급격히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 복지 제도 중 가장 실용적이고 즉각적으로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출근 시간을 줄이는 복지’ 일지도 모릅니다.

우리 회사가 셔틀버스를 운영한다면 씨엘모빌리티에서 지금 무료 진단을 받아보세요. 회사와 구성원이 모두 더 나은 근무 환경으로 나아가는 길, 씨엘모빌리티가 함께 발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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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1661-7176 (평일 10:00~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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