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통근하는 핵심인재가 집 가까운 곳으로 이직을 고민한다면?

장거리 통근 때문에 핵심 인재가 회사를 떠난다면? 연봉 인상보다 효과적인 이직률 관리 전략, ‘출퇴근 노선 최적화’로 해결하세요. 실제 기업 사례와 체크리스트로 셔틀 운영 전략을 점검해보세요.
Ciel Mobility's avatar
Jun 30, 2025
장거리 통근하는 핵심인재가 집 가까운 곳으로 이직을 고민한다면?

최근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84%가 “출퇴근 시간이 이직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1시간 이상 장거리 통근하는 경우 출근 스트레스가 퇴사 고민의 시작이라고 응답했죠.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더라도, 매일 반복되는 장거리 통근은 결국 인재를 떠나게 만듭니다. 복지나 연봉을 더 늘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지금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건 ‘출퇴근길’일지도 모릅니다.

핵심 인재가 이직을 고민하는 진짜 이유

“회사에 불만은 없지만 장거리 통근이 너무 힘들어요.”
사업장 지방 이전, 개소 후 반복되는 퇴사 시그널

한 제조기업 전략부서에서 성과가 우수하던 대리가 이직을 고민 중이라는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연봉도, 직무도 만족하지만 문제는 출퇴근 거리였습니다. 매일 1시간 30분 넘게 소요되는 장거리 통근이 계속되자, 결국 “집 근처로 옮길 생각도 하고 있다”는 말이 나온 것이죠. 이처럼 직무 만족도와 성과가 높은 인재일수록, 출근으로 인한 체력적·심리적 부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우리 회사 통근버스, 정말 최선일까요?

지방으로 R&D 센터를 이전하거나, 외곽 지역에 신규 사업장을 개소한 기업이라면 이런 사례가 낯설지 않을 텐데요. 특히 신입보다 중간 관리자급, 고부가가치 산업의 담당자일수록 장거리 통근에 대한 피로, 불만은 빠르게 누적되고 이직 결심도 그만큼 빨라집니다. 따라서 당장 내일의 출퇴근길 환경을 개선하는 시도가 복지를 통한 임직원 락인 효과로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구성원 직무 만족도 높이는 통근 시간,
어떻게 최적화 할 수 있을까요?

한 사람의 통근 스트레스, 구성원 모두의 불만이었을 수도 있어요.

😥

통근버스를 타도 출퇴근에 1시간 이상,
집 근처 더 가까운 회사로 이직하려고 해요.

씨엘모빌리티의 고객 A사는 수도권 외곽에 R&D 센터를 운영 중이었는데요. 이직 면담을 계기로 전체 직원의 거주지와 통근 셔틀 데이터를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예상보다 훨씬 복잡했어요. 해당 직원을 포함해 수도권 북부에 거주하는 R&D, 설계, 품질보증팀 직원들이 다수 확인됐고, 이들은 매일 70분 이상 장거리 통근을 감수하고 있었습니다. 그중 일부는 회사 통근버스를 포기하고 자가용이나 지하철로 이동하는 상황이었고, 불편에 대한 불만이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직원들이 모두 핵심 직무를 맡고 있었다는 점에서, 한 명의 이직 고민이 조직 전체의 통근 리스크를 드러낸 셈이었습니다. 인재 관리는 더 이상 개별 면담이나 HR 시트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통근이라는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바라보는 관점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통근버스 수를 늘리지 않고도 출근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노선 최적화’ 컨설팅

A사는 장거리 통근 인력이 밀집된 권역을 중심으로 통근버스 노선을 전면 재설계했습니다. 기존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정류장들은 거주지 밀도를 기준으로 병합하거나 최적화했고, 통근 수요가 집중되는 구간에는 탄력 운행 노선을 추가했습니다. 그 결과 70분 넘게 소요되던 노선은 40분대로 단축됐고, 지하철로 출근하던 직원들도 다시 통근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요를 기반으로 최적의 노선, 량, 승하차 위치를 선정하는 씨엘모빌리티 노선최적화 컨설팅차

무엇보다 눈에 띄는 변화는 인재 이탈 지표였습니다. 노선 개편 전 6개월간 이직 의사를 밝힌 직원이 7명이었지만, 개편 이후에는 단 1명으로 감소했습니다. A사 담당자는 “차량 수는 그대로였지만, 민원은 줄고 통근버스 회차 운영도 훨씬 효율적으로 바뀌었다”며, 단순한 노선 변경만으로도 조직 내 피로감과 이직 리스크를 동시에 낮출 수 있었다고 이야기 주셨어요.

구성원의 거주지와 불편 사항을 기반으로
통근 노선을 다시 설계해보세요.

통근 시간이 줄어들면 업무 집중도가 올라가고, 출근 후 회복 시간도 짧아집니다. 결국 하루에 30분, 1시간씩 줄어드는 출근 피로는 단순한 복지 수준을 넘어 직무 성과와 이직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회사를 떠나려는 이유가 급여나 팀 문화가 아닌 ‘출근거리’라면, 문제는 인재가 아니라 시스템에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구성원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출퇴근길 만족도 체크리스트”

📃

  1. 현재 통근버스 정류장이 본인의 거주지 기준으로
    충분히 접근성이 좋다고 느끼시나요?

    (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 시간, 접근 편의성 등)

  2. 출근 시간대 통근버스 혼잡도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신 적이 있나요?

    (탑승 대기, 좌석 부족, 서서 이동 등)

  3. 셔틀을 이용할 때와 자가용·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의
    출근 시간을 비교해보면 어떤가요?

    (시간 차이, 도착 예측 가능성, 피로도 등)

  4. 출근 시 통근버스를 주 몇 회 탑승하나요?
    통근버스 외 어떤 수단으로 출퇴근하나요?

    (택시 이용, 자가용, 지하철 이용 등)

  5. 출퇴근과 관련해 평소 불편했던 점이나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점인가요?

    (정류장 위치, 배차 간격, 노선 구성, 시간대 운영 등 자유롭게 의견 청취)

핵심 인재 이탈을 막는 새로운 전략,
셔틀 노선 최적화가 곧 기업 경쟁력

씨엘모빌리티는 통근 셔틀을 단순히 운영의 영역이 아닌 인사 전략의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직원의 거주지, 이동 패턴, 부서별 인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노선 시뮬레이션을 통해, 핵심 인재가 매일 마주하는 ‘출근길’을 바꾸는 데 집중합니다. 통근 스트레스가 없는 회사. 더 많은 복지를 약속하지 않아도 경쟁력 있는 조직 문화는 시작될 수 있습니다.

통근버스가 잘 다니고 있는지보다 중요한 건, 그 버스가 ‘누구를 위해’, ‘어디로’, ‘언제’ 운행되고 있는가입니다. 노선 구조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핵심 인재의 이탈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또 하나의 전략, 지금 ‘출근길’에서 시작해보세요.


지금 바로 노선 컨설팅 받아보기

고객센터: 1661-7176 (평일 10:00~18:00)


Share article

씨엘모빌리티, 더 나은 이동을 설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