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도 피할 수 없는 재택근무 폐지, 임직원 반발이 걱정된다면?

재택근무를 폐지하더라도 임직원의 불만을 줄이고, 조직 전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전략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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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19, 2025
우리 회사도 피할 수 없는 재택근무 폐지, 임직원 반발이 걱정된다면?

우리 회사도 피할 수 없는 재택근무 폐지, 임직원 반발이 걱정된다면?

불과 2~3년 전만 해도 활발히 운영되던 재택근무가 작년부터 점차 폐지되거나 축소되는 추세입니다. 많은 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경영 효율화를 위해 재택근무 폐지라는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이죠.

이에 직원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일부 직원들은 재택근무 폐지를 이유로 퇴사하거나, 노사 간 갈등이 심화하는 등 연쇄적인 문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으로서는 어쩔 수 없이 재택근무를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할 상황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직원들의 반발은 최소화하면서 다시 이전의 출근 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재택근무를 폐지하더라도 임직원의 불만을 줄이고, 조직 전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전략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 이런 분에게 오늘 글을 추천합니다!
☑️ 재택근무를 임직원 복지의 일환으로 운영해온 인사팀 담당자
☑️ 전면 출근 전환을 준비 중이거나 고려하고 있는 IT 기업 담당자

재택근무 폐지로 가져올 문제들,
이 중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요?

재택근무 폐지의 진짜 문제는 출퇴근 교통의 불편함
재택근무 폐지의 진짜 문제는 출퇴근 교통의 불편함

최근에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이 생산성과 속도를 중요시하면서, 재택근무 폐지를 택하는 경우도 늘고 있죠.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 역시 같은 이유로 채용을 줄이고 재택근무를 전면 폐지에 나섰습니다.

반면 직원들 사이에서 재택근무 폐지는 단순히 ‘사무실 복귀’ 자체보다 ‘매일 출퇴근이 더 불편해졌다’는 불만이 더욱 거세게 나오고 있습니다. 즉. 문제의 본질은 ‘근무 형태’가 아니라 ‘출퇴근 교통의 불편함’에 있다는 것이죠.

사무실 복귀 그 이후, 직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출퇴근 교통’입니다

재택근무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A씨가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A씨는 아침에 5분 만에 준비를 마치고 책상에 앉아 업무를 시작합니다. 붐비는 출퇴근길 스트레스도 없죠.

하지만 회사의 재택근무 폐지로 다시 장거리 출퇴근이 시작되면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판교에 있는 회사까지 마포에서 매일 왕복 2시간 이상, 지하철과 버스를 갈아타는 춭퇴근은 A씨에게 큰 부담이 됐습니다. 이처럼 재택에서 대면 근무로 전환되면, 직원들이 가장 크게 체감하는 스트레스는 다름 아닌 ‘출퇴근’입니다.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곳이라면,
‘셔틀 문제’가 큰 직격탄이 될 수 있습니다

IT 기업이 대표적인 재택근무 회사로 인식되는 이유는, 다양한 협업 툴을 활용해 비대면 업무가 비교적 원활하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판교, 용인, 서울 외곽의 R&D 센터 등 교통이 불편한 지역에 사무실을 두고도 재택이나 유연근무제를 도입할 수 있었죠.

하지만 최근 이들 기업이 다시 대면 근무로 전환하면서, 출근 자체가 직원들에게 가장 큰 불편 요소로 떠오르는 것은 물론, 셔틀 인프라가 부족한 문제가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기존 셔틀 노선은 대부분 2~3년 전 기준의 인원 분포를 바탕으로 설계되어, 최근 입사자나 거주지를 이전한 직원들의 이동 수요를 반영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셔틀 노선과 한정된 셔틀 수는 직원들의 불만을 더욱 키우고 조직 운영에도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출퇴근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는 건,
’셔틀 확대’가 아니라 ‘노선 재설계’ 입니다

재택근무 폐지로 인한 임직원 민원을 줄이기 위해 단순히 출퇴근 버스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임직원들의 거주지 분포가 매년 달라지는 지금, 노선 혼잡도 역시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차량을 추가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인 자원 낭비로 이어질 수 있죠.

이에 씨엘모빌리티는 임직원 거주지와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근 버스 노선을 시뮬레이션하고, 실제 수요에 맞춰 노선을 정교하게 설계합니다. 단순한 증편이 아닌, 교통 복지를 재설계하는 방식으로 출퇴근 스트레스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씨엘모빌리티 컨설팅 1.
임직원의 거주지와 통근 시간을 분석해, 빠르고 세밀한 노선 설계

최적화된 노선 설계를 위한 기존 통근버스의 운행 데이터 분석
최적화된 노선 설계를 위한 기존 통근버스의 운행 데이터 분석

직원들의 출퇴근 동선과 실제 차량 흐름을 분석해, 현재 상황에 꼭 맞는 통근버스 노선을 설계합니다. 코로나19 이전 운행하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현재 임직원의 거주지에 기반한 노선을 설계할 수 있죠.

씨엘모빌리티는 국내 최초의 통근버스 운행관리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따라서 13년 축적한 데이터로, 임직원 만족도를 극대화한 사례를 우리 기업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노선 컨설팅을 제공하죠.

대형 지도에 핀을 꽂아가며 수작업했던 기존 노선 설계 방식보다 훨씬 빠르고 세밀하게, 통근버스 노선을 계획할 수 있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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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엘모빌리티 컨설팅 2.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예측 기반의 운행 시뮬레이션

씨엘모빌리티의 운행 시뮬레이션으로 최적의 통근버스 운행 조건 분석

씨엘모빌리티는 최적의 노선을 설계하고 운행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실제 상황에 가까운 시뮬레이션으로 통근버스 환경을 계속해서 점검할 수 있는데요. 차량, 배차 시간, 좌석 수 등 다양한 조건을 조정하며, 알고리즘 기반으로 교통 수요와 이동 패턴을 예측하고 최적의 노선과 정류장 위치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능은 교통 인프라가 취약한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죠.

무엇보다 시뮬레이션은 대시보드를 통해 실제 운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처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계획 중인 노선을 실제 운행했을 때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사전에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시행 전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데요. 이에 통근버스 운행 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아닌, 운행 전 문제를 방지하는 방식으로 통근버스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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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근무 폐지로 인한 불만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복지를 도입하거나 확대하는 것은 기업으로서는 부담이고, 임직원에게는 근본적인 불편을 해소하지 못해 오히려 불만을 키울 수 있습니다.

진짜 해결책은 출퇴근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데 있는데요. 단순히 통근버스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임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전략적인 통근버스 운영으로 복지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본격 재택근무 폐지 전, 임직원의 출퇴근 동선을 먼저 진단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적화된 노선 설계는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고, 기업의 복지 수준까지 함께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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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엘모빌리티, 더 나은 이동을 설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