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거리 마지노선, 몇 분까지 괜찮을까?

출퇴근 시간은 단순한 이동을 넘어 직원의 삶의 질과 업무 몰입도에 영향을 줍니다. 기업 셔틀을 운영 중이라면, 통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적정 시간 유지 여부를 점검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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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 30, 2025
출퇴근 거리 마지노선, 몇 분까지 괜찮을까?

한 커뮤니티에서 ‘출퇴근 시간 얼마나 걸리시나요?” 라는 게시글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이 게시글은 올라오자마자 1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었는데요. 댓글에는 “저도 비슷한 상황인데, 이직 고민 중이에요”, “출퇴근이 일보다 더 힘들다”는 반응이 이어졌죠.

출퇴근 시간은 단순한 ‘이동 시간’이 아닙니다. 심리적 피로, 삶의 만족도, 업무 몰입도까지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근무 환경인데요. 이런 중요한 사항을 기업이 놓치고 있다면 핵심 인재 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죠. 특히 통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셔틀버스를 운영중이라면 적정 시간을 지키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출발한 셔틀 버스가 구성원들의 ‘마지노선’을 넘고 있지는 않는지 이번 글을 통해 살펴보세요.

출퇴근 시간, 몇 분까지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기업의 '적정 시간'과 구성원의 ‘한계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60~70분 이내라면 적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직원이 실제로 수용할 수 있는 시간은 훨씬 짧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규 입사자나 R&D·설계·품질 등 집중도가 필요한 직무일수록 장거리 통근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데요.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통근시간 20분 미만일 때 직장만족도가 가장 높고 90분 이상일때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습습니다. 특히 통근시간에 90분 이상을 사용하는 직장인은 20분 미만을 사용하는 직장인에 비해 이직 의향이 2배 높은것으로 나타났어요.

통근시간과 이직의사 차이
통근시간과 이직의사 차이 [출처] 중앙일보

구성원에게 통근 시간은
단순한 이동이 아니라
소득, 건강까지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근무 환경입니다.

출퇴근 10분 늘어나면, 소득 만족도가 19% 줄어들어듭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이 하루 10분만 늘어나도, 실질 소득 만족도가 약 19%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단순한 비용 계산이 아니라, 구성원이 통근 시간을 '삶의 일부'로 느끼며 체감하는 가치에 대한 평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장재민 교수(한국도시정책연구소) 역시 “장거리 통근은 수면 부족, 체중 증가, 고혈압 등 신체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고 지적합니다. 결국 출퇴근 시간은 단순한 복지 항목이 아니라, 몰입도와 건강, 나아가 재직 만족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인인 셈입니다.

통근 만족도를 위해 도입한 회사 셔틀,
운행 대수는 많은데 직원들은 왜
여전히 피곤해할까요?

버스 대 수, 정류장을 늘린다고 통근 시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구성원 통근 편의를 높이려면 흔히 ‘정류장을 늘리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정반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류장이 많아질수록 차량은 정차를 반복하게 되고, 일부 직원에게는 오히려 더 긴 통근 시간이 발생하는 역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거주지 밀도나 실제 통근 경로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정류장 추가는, 통근 효율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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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반도체 제조기업은 수도권 외곽에 위치한 R&D 센터로 통근하는 인원이 늘자 정류장을 지속적으로 추가했지만, 여전히 직원 불만은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씨엘모빌리티는 직원들의 실제 거주지와 기존 정류장 위치, 통근 소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셔틀 경로를 시뮬레이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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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일부 정류장은 거주 인원이 거의 없는 지역에 비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었고, 반대로 통근 수요가 많은 지역은 충분히 반영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분석을 바탕으로 주요 거주지 중심의 정류장으로 통합하고, 중복 구간을 제거한 결과 셔틀 노선 개편 후 직원 1인당 평균 통근 시간이 약 21분 단축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변화는 셔틀 이용 경험에 대한 직원 만족도 향상이었습니다. 직원들은 “정류장 수는 줄었지만 통근 시간과 피로감이 확연히 줄었다”, “출근 후에도 더 빠르게 업무에 몰입할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단순히 정류장을 늘리기보다, ‘필요한 곳에 정확하게 설계된’ 노선이 훨씬 큰 효과를 만들어낸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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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만족도가 높은 인재가 떠나는 이유가 단순히 ‘거리’ 때문이라면, 지금 필요한 건 연봉 인상도, 복지 확대도 아닐 수 있습니다. 셔틀 노선을 조정해 출근길을 단축하는 것만으로도, 구성원들의 체감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씨엘모빌리티는 단순한 셔틀 운영이 아니라, 거주지 기반 이동 경로, 탑승 수요, 시간대 혼잡도까지 분석해 통근 노선을 최적화합니다. 정류장은 줄이고, 이동 시간은 단축하고, 차량 수는 그대로 유지하는 컨설팅을 통해 운영 효율성과 직원 만족도를 함께 잡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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